본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방블리입니다♡
역사탐구/해외역사

진시황제(진시황의 천하 통일의 의의)

by 방블리♥ 2019. 12. 8.

안녕하세요, 역사학도 방블리입니다!

오늘은 중국역사 인물탐구영역입니다!

 

바로 중국통일역사의 중심인 진시황제입니다 :D

간단한 소개 및 천하 통일의 의의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진시황 초상화

1. 진시황제의 천하통일전 정세 및 배경

 

춘추시대 후반부터 시작한 철기의 발명과 보급은 농업이나 수공업의 발전을 촉진하였고 경제와 문화에 커다란 번영을 가져왔다. 상업의 발전에 수반하여 상인의 왕래나 산물의 유통도 성하게 되어 열국의 봉쇄적 국경을 넘어 각지의 경제는 서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었다.

그런데 당시 각국에서는 여러 가지 화페가 사용되었고 도량형도 가지각지였다. 더구나 국경에는 관소를 세워관세를 징수했기 때문에 이제 경제의 발전에 큰 장애로 되어갔다.

그밖에 매년 당하는 홍수를 막기 위한 치수대책이나 북방의 강대한 유목민족인 흉노의 침입을 저지할 방위 대책 때문에도 강력한 통일국가의 출현이 강하게 요구되었다.

이처럼 통일국가의 출현은 민중의 공통된 바람이 되어가고 이 기대에 답할 수 있는 나라는 다름아닌 중앙집권체제의 부국강병국가인 진 이외에는 없었다. 이렇게 전국 말기 진에의한 천하통일의 기운이 점차 익어가고 있을 무렵 진의 왕좌에 오른 이가 정, 진의 시황제였다.

출생의 과정부터 평범하지 않았던 시황제는 내정을 공고히 함과 동시에 각국에 간첩을 파견해 군신을 이간시키는 방책을 채용해 교묘한 외교술과 기마를 중심으로 한 강력한 무력을 통해 기원전 230년 한나라를 명망시킨 것을 필두로 조, 초, 위, 연 제의 6국을 불과 10년만에 수백년간에 걸친 열국항쟁의 전란의시대를 편정하고 통일의 종지부를 찍었고 중국 최초의 통일국가를 탄생시켰다.

2. 진시황제의 통일의 의의

 

 진시황제의 통일의 진정한 의미는 그 통일과정보다는 그 넓은 영토에서 각기다른 국가를 어떻게 하나의 국가로 융합시켰냐에 있다고 본다. 시황제는 천하를 통일하자마자 통일국가의 기초를 위한 정책을 연달아서 단행하였다.

우선 첫 번째는 천하를 군림하는 단하나의 왕인 자신의 권위를 확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기에 황제라는 칭호를 사용하였다. 황제의 칭호의 뜻에 관해서는 많은 학자들의 주장이 있지만 공통점은 진왕 정의 자신의 권위가 절대자라는 강력한 자부심의 표명이였다. 또한 군주의 사후 생전 업적에 따라 추칭되는 시호를 없에고 초대는 시황제로 시작하여 이후 2세, 3세 황제로 만세에 영구히 전할 것을 선언하였다.

 

 시황제는 봉건제를 폐지하고 군현제를 실시하여 전국을 36군으로 나누고 그아래 현을 두어 통치함으로써 중앙집권체제를 이루 었다. 더불어 사회생활의 골치 거리였던 각기 다른 도량형을 개혁하여 전국적으로 무개와 부피의 단위를 통일시켜 산업과 경제를 발달시켰다.

 

 그리고 진시황제의 통일의 발전 기초를 이룬 것이 바로 화폐의 통일인데 각지의 포전이나 도전을 폐지하고 반량전으로 통일함으로써 전국 시장의 확립을 가져왔다. 또한 도로를 정비하여 군대의 이동력을 증가시켜 효율적으로 반란을 진압할수있었고, 수레의 이동력을 향상시켜 각지의 교역을 번창시키고 산업경제의 활성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중앙집권적 통치체제를의 문서행정을 원활히 하기위해 이사가 고안한 소전으로 문자를 통일시킴으로서 관료제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었다.

 

  국가로서의 정체성이 약했던 은과주의 영향으로 춘추전국시대의 국가들은 분열된 나라들이라기보다 느슨한 형태의 지역적 연합으로 묶여진 독립국들의 모임에 가까웠다. 그들은 주나라의 영향을 받아 비슷한 제도를 쓰고 있지만 각자 다른 규격의 도량형과 언어, 문자를 사용하는 별개의 국가들이었다. 하지만 진시황에 의해 전국이 진이라는 하나의 나라로 통일됨에 따라 문자와 도량형 언어가 강제적으로 통일되었다.

 

 이전까지 서로 다른 나라라고 여겼던 것과 달리 같은 문자 같은 언어 같은 도량형을 사용함에 따라 같은 나라 사람이라는 동질감을 가지게 된 것이다. 또한 진시황이 쌓은 만리장성은 세월이 흐름에 따라 비록 무너져 버렸지만 그 위치과 흔적은 고스란히 남아 후대에 진을 이은 나라들에게 있어서 자신들의 영역을 분명하게 했다. 이러한 진시황의 영향으로 서양에서는 진시황이후에 그 영역을 진 즉 차이나로 여기게 되었으며, 진시황이 만든 전국옥쇄는 그것을 가진자가 황제로서의 정통성을 가지게 만들어주었고 나라의 최고 통치자들은 스스로의 칭호를 진시황이 스스로를 일컬은 칭호인 황제로 부르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이에 대한 예외라고는 진시황의 영역밖에서 나라를 형성한후 진시황의 영역을 집어삼킨 원나라와 청나라 정도밖에 없는데 이 두나라의 최고 지배자들도 대칸이라는 칭호와 황제라는 칭호를 거의 동일시해서 후세의 사람들은 유목 및 수렵을 하는 북방민족들의 최고지도자 칭호인 대칸을 정주민족국가의 최고지도자인 황제와 동일시여기게 만들었다.

즉, 오늘날 중국이라고 일컬어지는 영토는 사실상 진시황에 의해 정립되기 이전까지는 하나의 나라로 여길 수 없는 지역이었지만 그 이후에는 하나의 영역으로 간주되었으며 그 하나의 영역 전부를 지배하는 자는 진시황의 전례를 따르는 자가 되게 만들었다.

 

역사적으로 진시황의 출현으로 인해 중국이라는 불리게 되는 영역과 漢족이라고 부르게 되는 민족이 형성된것이다

 

 

이상으로 진시황제의 천하통일의 배경 및 의의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